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캐나다 이민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국토 대비 인구수가 너무 많아서 그런지 이민을 생각하시는 분들도 정말 많은 나라 중 하나입니다. 특히 공기 오염, 지나친 교육열, 경쟁 사회 등 여러 사회적 이슈 때문에 이민을 고려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특히 캐나다는 우리나라에서 이민을 가장 많이 가는 나라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넓은 국토, 천혜의 자연환경, 다른 나라에 비해 심하지 않은 인종차별 등, 여러 이점들이 한국 사람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그런 캐나다가 이번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이민자를 많이 받겠다고 이야기했습니다, 과연 캐나다 이민은 어떻게 해야 갈 수 있을까요?

캐나다 이민 가는 방법들

 

캐나다 이민을 가는 방법에는 여러 방법이 존재합니다. 그 방법들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면 연방정부 프로그램과 주정부 이민 프로그램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연방정부 프로그램은 말 그대로 캐나다 전역에 필요한 인재, 연방정부 차원에서 필요한 사람들을 뽑는 방식이고 주정부는 각 주정부에 필요한 사람들을 뽑는 방식입니다.

Express Entry

대표적인 연방정부 이민 프로그램으로,현재 많은 분들이 영주권을 얻기 위해 사용하는 제도입니다. 익스프레스 엔트리란, 여러 측면을 평가하여 종합점수((CRS)를 매긴 이후, 상대평가로 줄을 세워 영주권을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보통 450점 이상의 사람들이 영주권을 얻을 수 있습니다.Express Entry의 경우 여러 분야로 나뉩니다. 연방 전문인력 이민, 연방 기술이민, 경험 이민 등 여러 분야로 나뉘어 분야에 따른 점수를 매깁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언어는 아이엘츠 6.0 혹은 CELPNP 7 이상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전문직에서의 경력, 학력 등 여러 요건들이 있어야 점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press Entry의 목적은 바로 캐나다에 필요한 인재를 선별하여 영주권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급인력이나 경력직을 선호하는 편이기에 이 부분에 장점이 있다면 고려해 볼 만 합니다. 캐나다 정부에서 이번에 이민을 대거 받아들여 인구를 늘리겠다고 하며, entry의 기준 점수를 대폭 낮췄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 제도를 통해 이민을 갈 예정인 분들은 지금이 적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Provincial nominees Program(PNP)

PNP는 각 주마다 시행하는 이민 프로그램을 통칭한 것입니다. 캐나다에는 총 10개의 주가 있는데, 이 주마다 각 주에 잘 맞는 이민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해당 지역에 부족한 인력이나, 해당 주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job offer를 받은 사람들 등입니다. 이는 해당 주마다 전부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원하시는 주가 있다면 따로 알아보셔야 합니다. 조건만 괜찮다면 연방 이민보다 빠르게 될 수도 있기에 도전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Federal Start-up visa

좋은 사업 아이템이 있어 캐나다에서 창업을 하려고 하거나, 이미 있는 회사를 캐나다에서 운영하고 싶을 경우에 신청할 수 있는 이민 프로그램입니다. 신청자가 5년 동안 해당 분야에서 2년 이상의 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캐나다 이민의 장점

캐나다 이민의 장점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좋은 것을 꼽자면 많은 분들이 환경을 이야기 합니다. 드넓은 국토(98,7975, 세계 2) 에 한국 보다 적은 3800만명 정도가 살고 있기 때문에 사람이 북적이지도 않고 자연환경도 굉장히 좋습니다. 너무 많은 사람들과 나쁜 대기질에 지친 분들이 더욱 캐나다 이민을 원하시는 것도 이 때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두 번째로 가족과 함께 보낼 수 있는 시간이 많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캐나다는 근로시간이 한국보다 작고,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을 상당히 중요시하며 여가시간을 중요시 합니다. 또한 북미지역 특성상 가족중심문화가 강하기 때문에, 가족들과 좋은 추억을 많이 만들고 싶은 분들에게는 최고의 나라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물론 이민이라는 것이 좋은 점만 있을 수는 없습니다. 캐나다의 경우 인종차별이 다른 지역에 비해 심하지는 않다고 하나, 아예 없지 않으며 추운 지역이 많기 때문에 날씨에 예민하신 분들은 적응이 힘들 수도 있습니다. 또한 여유롭다는 것은 다른 말로 하면 조금 지루한 날들이 이어진다는 뜻일 수도 있습니다. 여러 조건들을 잘 생각하여 이민을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